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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오늘의 청소년은 우리 나라의 미래이며, 내일의 일꾼이며 지도자입니다. 우리는 청소년들의 미래를 향한 상상력을 사로잡아서 그들이 가진 잠재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개인과 국가의 화해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협력하며 각자가 책임감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생명의강 학교의 교과과정은 각 학생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들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건전한 사람으로 교육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삶의 모든 과정 가운데 드러나는 성경적 세계관에 굳건한 기초를 둡니다. 그리고 예수원이 지향하는 공동체적 삶, 중보기도, 그리고 노동과 섬기는 리더십을 추구합니다. 다음의 교과과정에 대한 기술은 중학교부터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내용이며, 현재 계발 중에 있습니다. 많은 부분들이 앞으로 실현될 내용으로 현재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서 우리 학교의 교과과정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합 교과과정  
 
모든 과목은 통합교육으로 교수하며, 일관되게 진보를 이루게 됩니다. 상급학년 학생들은 선택 주제를 가지고 다방면으로 학제간 연구 프로젝트를 필수로 완성하게 되며, 프로젝트 중 주요 부분은 학생들이 선택한 외국어나 영어로 작성하게 됩니다. 교사들은 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할 때마다 함께 팀으로 일하게 되며, 필요할 때마다 학년을 통합해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통합 교과과정은 다양한 측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인적 교육 생명의강 학교는 학생들을 지적, 영적, 신체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온전한 전인으로의 육성을 추구합니다.
 
 
지적  
 
삼수령의 독특한 입지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젊은이들의 지식교육에 포괄적으로 접근할 것입니다. 자연에 둘러싸인 산악환경은 과학, 자연, 환경교육을 위한 열린 교실을 제공합니다. 이상적인 학생과 교사의 비율은 교사들이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돌볼 수 있도록 해주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에 맞게 성장해 가도록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원어민 교사를 채용함으로써 특성화하며, 다른 나라의 기독학교들과 자매결연을 맺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 입니다. 학과 프로그램 또한 국내외 초청강사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풍성하게 운영할 것입니다. 지성의 계발은 무엇보다도 사회성과 도덕성 계발과 통합적으로 진행됩니다. 학업의 진보를 먼저 이룬 선배들은 후배들, 또 어려움이 있는 친구들을 도와서 함께 공부합니다
 
 
영적  
 
생명의강 학교는 모든 면에서 기독교 학교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됩니다. 모든 교과목은 기독교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가르칠 것이며, 모든 활동은 기독교 가치관에 부합하여 진행될 것입니다. 예수원과의 친밀한 유대관계는 각 학생들이 기독교 신자로서의 기본 품성을 계발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예수원이 지난 40년간 경험한 공동체 생활은 학교가 지향하는 기숙사 학교를 위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모든 교사와 직원들은 그들의 삶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영적 순결함을 지닌 헌신된 그리스도인들입니다. 학생들은 공동체 생활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몸을 이룬 형제 자매들과 관계를 맺고, 이를 통해 하나님과 더 깊은 친밀감으로 나아가도록 훈련 받게 됩니다. 하나님과의 친밀감을 통해 세상 가운데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게 될 것입니다.
 
 
신체적  
 
생명의강 학교는 태백산맥에 있는 예수원의 삼수령 목장에 위치합니다. 아름다운 경관은 신체를 강건하게 하고 마음을 새롭게 할 뿐 아니라 신체단련의 장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야외 활동과 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한 정규 학습 외에도 목장에서의 작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신체를 단련하게 될 것입니다.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해서 학교는 학생들에게 건강한 몸과 마음을 단련할 수 있도록 캠핑과 하이킹 및 생존 트레이닝을 통하여 강한 리더십 교육을 실시할 것입니다. 삼수령 목장은 화학비료나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목장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자원과 환경을 건강하게 보존하려는 청지기 정신은 학교가 추구하는 웰빙정신에도 부합해서 학생들에게 환경친화적인 건강한 식단과 생활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국제성과 역사성  
 
학교의 교과과정은 국제적인 관점을 갖고 있습니다. 특별히 학생들이 한반도 분단의 뿌리와 결과를 살펴보면서 그에 따른 치유법을 찾기 위해 한국과 세계 역사를 배우고 깊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국제관계 학뿐 아니라 자연교육, 문화의 기원이나 남북한 문화와 언어의 차이점에 대한 수업도 진행될 것입니다. 삼수령이라는 문화적으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리상의 이점은 이러한 분야의 연구를 풍성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태백산 천제단은 신라시대 왕들이 희생제사를 드리던 곳이고, 지리산부터 백두산까지 이어지는 백두대간은 수 천년간 삼수점을 둘러싸고 있습니다.
 
 
외국어  
 
외국어 수업은 원어민 교사에 의해서 진행되는 영어를 중점적으로 가르치며, 특정 교과목 또한 영어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아시아와 유럽의 다른 외국어 수업도 또한 진행할 것입니다. 외국어 수업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이루는 것을 목적으로 사랑이라는 관점에서 이루어 집니다. 국가와 문화간 화해의과정을 위해서도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과학  
 
환경, 천문학, 물리학과 생명과학에 특별히 초점을 둔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과학 교과 과정은 특별히 삼수령 목장이라는 산지에 적합한 것입니다. 생명의강 학교는 태백산맥에 속한 매봉산에 접해 있는 인구가 적은 청정 지역에 위치해서 별과 행성을 관측하기에 최적입니다. 또한 이곳은 한강, 낙동강, 오십천의 세 물 근원이 만나는 곳이고, 차로 몇 분만 가면 낙동강과 한강의 발원지에 이르는 지리적으로 특별한 의미를 가진 곳입니다. 지리학뿐 아니라 지질학적으로도 흥미 있는 장소입니다. 근교에는 거대한 석회동굴과 한국의 과거 지형을 보여주는 자연경관이 다수 존재합니다. 과학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우주의 창조주이시며 모든 자연의 법칙을 제정하신 하나님을 찬양하게 합니다. 하나님께서 이 우주를 창조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탐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은 하나님의 지식과 법칙이 어떻게 과학이라는 학문의 발전을 가능하게 했는지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수학  
 
수학은 하나님이 수학의 법칙을 통해서 탐험할 수 있도록 질서정연하게 우주를 창조하셨다는 관점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과학, 공학 및 기술 뿐 아니라 예술에도 수학은 응용될 수 있는 중요서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심화프로그램도 진행됩니다.
 
 
언어  
 
언어 교수 프로그램은 고대와 현대의 한국의 풍부한 문학과 언어의 유산을 이용합니다. 한국어와 문법 뿐 아니라 창조적인 글쓰기를 위한 수사학도 가르칩니다. 또한 한국어에 나타난 한자의 사용과 발전을 탐구하고, 한글 창제와 채택 과정 뿐 아니라 문학도 공부합니다. 글쓰기 과정에는 시, 문학, 보고서 등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훈련이 포함됩니다. 학생들은 매일의 삶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관찰을 기록할 수 있는 저널을 작성합니다. 또한 학교 신문 및 연재를 위해서도 글을 쓰게 되며, 학생들의 저작은 교직원들의 지도아래 출판하게 됩니다. 한국어와 문학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또한 다른 언어의 문학과 글쓰기를 포함한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언어에 대한 통합적인 교수법은 한국어를 외국어로 또 외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다양한 문학작품을 읽을 기회를 제공합니다. 언어는 역사의 발전을 위한 매개물이기 때문에 국내외 역사와 언어를 통합하여 연구할 것입니다. 보고서나 기술적인 의사소통을 주제로한 모든 글쓰기는 언어 교수 프로그램과 통합교과로 운영됩니다. 언어를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 이해하는 것이 모든 언어 예술 프로그램의 목적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신 성육신을 통해 주어진 언어의 신성함을 드러내고, 우리가 어떻게 언어를 선하게도 악하게도 사용할 수 있는지도 이해하게 됩니다.
 
 
기술  
 
기술 교과과정을 통해서 컴퓨터 및 최신의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합니다. 학생들은 적절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받고 능숙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구성 및 계발도 가능할 것이며 기술을 사용하는 능력뿐 아니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에 강조점을 둡니다. 특별히 학생 스스로 자제력을 키워서 컴퓨터 사용에 대해서 스스로 절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예술  
 
하나님의 창조세계에 나타난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과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능력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도 교과과정의 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모든 아름다운 것에는 창조주의 영광이 드러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원합니다. 시각 미술 및 공연 예술 작품에 대한 감상력을 키우는 교육도 진행합니다. 미술, 음악, 연극, 문학 및 기타 과목 교육과도 통합될 것입니다. 또한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것은 학교 생활 전반에 스며있는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는 데 있어서 중심 주제가 될 것입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예술적 재능과 관심을 표현하고 계발할 것이며, 예술은 자기 표현이라는 영역에서 학생들이 성장하고 성숙하도록 돕는 매우 중요한 과목입니다.
 
 
봉사  
 
다양한 종교단체 및 비영리, 정부기관들과 연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의 자원봉사 능력에 따라서 다양한 기관에서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서 학생들은 소중한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봉사훈련의 목적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학생들이 봉사 정신을 계발하는 것이고,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제적인 방법으로 이 세상에 나누는 것입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봉사활동을 한 후에, 학생들은 토론과 글쓰기 기도를 통해서 자신들의 봉사활동을 돌아보게 됩니다.
 
 
성경과 종교  
 
학생들의 영성 계발은 전체 교과과정의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영성 계발을 위해서 교과과정의 모든 영역이 주의 깊게 실현됩니다. 교과과정의 모든 영역에 성경적 가치와 접근방법을 통합할 뿐 아니라 성경적 세계관이라는 상황에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구체적인 성경 교수를 통해 학생들이 성경에 대한 깊고 풍부한 지식을 얻게 됩니다. 성경 전체에 대한 개관 및 성경 역사, 지리, 신학, 교회사 등과 관련한 주제들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됩니다. 학생 개개인은 개인 연구, 개인 기도 시간 및 공 예배와 기도를 포함한 개인 영성 훈련을 받게 됩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믿음을 키우고 성경을 연구하면, 다른 종교나 철학 특히 동아시아 지역과 관련한 주제들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됩니다. 한반도와 다른 나라의 역사와 문학은 종교와 그 영향을 연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학생들은 성경의 정통을 고수하면서도 다양한 문화와 전통으로부터 오는 풍부한 지식을 얻게 됩니다. 또한 하나님의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성경에 부합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분별하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 모든 문화와 민족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은 계시록 21장 24절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의 정신을 교과과정에 담은 것입니다. 모든 문화는 그 왕이 새 예루살렘에 가지고 갈 고유의 영광이 있습니다.
 
 
노동  
 
육체노동은 모든 프로그램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노동의 목적은 스스로 건축자로 사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서 노동의 신성함을 가르치는 데 있습니다. 예수원의 정신과 경험을 바탕으로 노동이 기도요,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이 되며, 우리의 믿음과 순종을 증명하고,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기도가 되도록 가르칠 것입니다. 학생들은 학교 시설을 관리하거나 운동장 청소, 요리 및 배식 등과 관련해서 규칙적으로 노동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농사, 가축 돌보기, 자동차 및 기계류 사용과 관리, 삼수령 목장과 센터의 다양한 일상적인 임무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채소와 꽃을 가꿀 정원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교사와 공동체의 다른 어른들과 함께 일하게 됩니다. 모든 기회를 통해서 학생들은 관련 분야의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게 되고, 최대한 경험과 학습을 위해서 모든 역할들을 교대로 수행하게 됩니다.
 
 
공동체  
 
생명의강 학교는 함께 생활하고 배우는 공동체입니다. 이를 위해서 예수원의 영성과 경험을 활용합니다. 학생들과 교직원은 남녀노소 모든 사람들이 가족적인 주거 공간에서 함께 생활합니다. 각 숙소에서는 영적으로 성숙한 부부가 “가족”을 이끌어가는 부모의 역할을 감당합니다. 이들은 가사를 가르치고 학생들이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도할 책임을 맡습니다. 학생들은 가정내에서 다양한 책임을 수행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의 의미와 실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학교 공동체는 학생 가족과 교직원으로 구성됩니다. 가능한 범위에서 학교 생활은 공동체의 관계와 활동을 활용합니다. 이 공동체는 날마다 가정에서 학교로 통학이 가능한 학생들로 이루어집니다. 기숙하는 학생들과 통학하는 학생들의 공동체가 하나의 결합된 공동체가 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생명의강 학교는 또한 삼수령 공동체에 속하게 됩니다. 삼수령 공동체는 학교를 위한 중보기도의 짐을 감당할 뿐 아니라 공동의 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학교에 속해서 노동을 비롯한 여러 방면의 활동에 학생들과 함께 할 것입니다. 생명의강 학교의 노동과 공동체적인 면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시면 “함께 일하기”라는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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