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생명의강 학교 > 기독교사를 위한 추천도서
 
 
 
가르침은 예술이다 (The)Craft of Christian Teaching 존 반 다이크 / IVP
가르침을 위한 실천적 아이디어와 기독교적 소명으로서의 가르침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제공하는 책. 교수 이론에 관한 책은 아니지만, 실천 지향적 방법의 기저를 이루는 건전한 이론적 성찰을 하고 있다. 저자의 기독교적 헌신은 여러 면에서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두 가지 특징이 두드러진다. 그 한 가지 특징은, 하나님의 임재의 실재와 그분에 대한 우리의 의존을 인식하는 경건을, 가르침이라는 일상적인 행위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방법 속에 구현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특징은, 저자가 자신을 가르침에 대한 절대적 권위자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들과 함께 실천하는 하나님의 종된 동역자로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은 새내기 교사들과 노련한 교사들 모두가 유익을 얻을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이다.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 Walking with God in the Classroom 헤로 반 브루멘른 / IVP
이 책은 교수와 학습에대한 기독교적인 접근방식을 다루고 있다. 성경은 인간에 대한 견해와, 인간과 하나님, 인간 상호간 그리고 인간과 피조계의 관계에 대해 많은것을 말해 준다. 또한 자녀 양육을위한 규범들을 제시하기도 하는데, 그 규범들은 교실에 대해서도 시사하는 바가 많다. 그렇지만 성경은 특별한 교수 방법이나 훈련 절차에 관한 자료집이 아니며, 그렇게 사용할 수도 없다. 이 책은 몇 가지 기초적인 성경의 지침들이 어떻게 오늘날의 교실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일 것이다. 내가 유일한 기독교적인 접근방식을 제시한다고 주장하는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아주 경이롭게 창조하셨기 때문에 아무도 학습과 교실에서 가르치는 일의 복잡성을 남김없이 다 알수는없다. 게다가 학생들과 교사들은 성격, 가르치는 방식, 능력의 범위 그리고 심지어 소음과 개방성과 피로를 참는 정도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다르다. 이 모든 요인이 특정한 학습상황의 실제와 맥락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기독지성의 책임 (크리스천 지식인의 목적과 사명) Engaging God's World 코넬리우스 플란팅가 / 규장
이 책은 기독교 지식인, 크리스천 대학교의 경영자와 교수, 대학생, 기타 모든 분야에서 지식을 통한 경영과 노동에 참여하는 크리스천 지식인을 위해, 진중하고 분명하며 확실하게 “학문하는 지식인의 존재 이유와 사명”을 다루고 있다. 그동안 이 책의 가치를 알고 있는 국내의 많은 크리스천 교수들이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학문하는 목적과 사명을 고민하는 후배와 학생들에게 소개하곤 했는데, 그들은 입을 모아 “이제 신뢰할 수 있는 완벽한 번역서가 출간됨으로써 기독교 세계관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되었다”며 반기고 있다.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Confidence in the Classroom 필립메이 / IVP
그리스도인 교사가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할지를 설명하면서 교실에서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교사를 의사 소통자, 목자, 군사, 향기를 내는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오늘날 수많은 그리스도인 교사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들을 성경에 비춰 분석하고 있다. 매일의 교사 생활에 직접 적용해야 할 귀한 경험이 곳곳에 실려 있으며, 교사로서의 우선 순위를 어디에 두어야 할는지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야기가 있는 학교 (The)Christian Story and the Christian School 존볼트 / IVP
개혁주의 신앙고백의 전통에서 교육의 문제를 고민하고 있는 이 책은, 북미 기독교학교 운동의 역사와 현재를 반성적으로 돌아보고 현대의 문화적 상황을 분석하며, 오늘날의 문화적 위기에 대하여 기독교 대안교육이 한 가지 대응책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저자는 ‘이야기하기’로서의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기독교의 본질적 이야기를 회복하여 그것을 다음 세대에 전수함으로써 학교가 비전의 공동체로 존재해야 함을 역설한다 기독교 학교의 공적 역할을 주장하며 기독교 학교 운동을 위한 기독교적 철학을 제시하고 이 시대를 위한 교육의 서사적(narrative) 방법론을 탐구한다.북미 기독교 학교의 선례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이 매우 유익하다.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Steppingstones to Curriculum : a Biblical Path 해로 반 브루멜른 / IVP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기독교적 교육과정 기획의 모든 것 기독교 세계관이 매일매일의 수업 계획에 어떻게 역동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보여 주는 기독교적 교육과정 실전 매뉴얼. 이미 우리나라 기독교 교육학계에서는 그룹 스터디나 연구 교재 등으로 사용되며 관심을 받아 온 책이다. 수많은 기독 교사들이 진가를 인정하는 책 「교실에서 하나님과 동행하십니까?」로 익히 알려진 저자는 실제 학교 및 학급의 사례들과 연결지어 교육과정 기획 과정을 차근차근 안내한다.
 
기독교 학교를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How to Start a Christian School 제임스W.브랠리 / CUP
이 책은 미국에서 가장 정평 있는 국제적인 기독교 학교 인가 기관인 ACSI(Association of Christian Schools International)의 기독교 학교 설립 매뉴얼로서, 기독교 학교에 대한 비전을 처음 품은 사람들에게 친절한 가이드가 되어 준다. 기독교 학교에 대한 비전을 품는 순간부터 계획을 세우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꼭꼭 챙겨야 하는 일들, 즉 학교의 철학 세우기, 조직 체계, 정책, 인사, 교과 과정, 재정, 홍보에 이르기까지 체크리스트와 기존 기독교 학교의 샘플들을 통해 하나하나 친절하게 체크해 준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성령 충만한 가르침
Spirit-filled Teaching : the Power of the Holy Spirit in Your Ministry
로이 B.주크 / 디모데
성령의 사역에 관한 내용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종종 등한시 되어왔던 주제이다. 사람들을 가르침에 있어서 성령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내가 성경에서 말하는 '가르치는 은사'를 가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성령은 어떤 방법으로 내가 성경 말씀을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하나하나 짚어보고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소명 (The)Call : Finding and Ffulfilling the Central Purpose of Your Life 오스 기니스 / IVP
세계적인 변증가요 연설가인 저자가 30년 이상의 오랜 기간 ||^소명||^이라는 주제와 씨름한 끝에 내놓은 그의 대표작. 수많은 선택을 앞에 둔 십대에서부터 인생의 황혼기에 이른 사람까지 인생의 어느 시점에 있는 누구에게나 가장 중요한 문제-우리는 어떻게 삶의 목적을 찾고 또 우리 인생에서 그것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다루고 있다.
 
기독교 교육의 기초 (The)Cause of Christian Education 리차드 J. 에들린 / 그리심
이 책의 기본적인 관심은 기독교 교육을 위한 성경적 기초가 분명하게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 책을 읽는 부모, 교사, 대학생, 목사, 선교사들이 스스로 "나는 이 책에서 읽었던 기독교 교육에 대한 성경적 근거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강원도 태백시 태백우체국 사서함 44호 삼수령 [ 235-600 ] , 강원도 태백시 적각동 산 62번지
 Tel : 033)553-3395  FAX : 553-1405  E-mail : jasamsu@hanmail.net